봄이 다가오면, 실외 러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. 러닝을 좋아하지만 찬 공기가 싫었던 많은 사람들이 밖으로 나오기 시작하죠. 찬 공기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러닝머신을 많이 탔던 사람들은 밖에서 뛰는 순간 느낄 겁니다. "아, 뭔가 다르다"
확실히, 머신과 실외는 다른 느낌을 줍니다. 그 이유가 지면의 마찰력일 수도 있고, 공기의 저항일 수도 있겠죠. 그렇다면, 러닝머신과 실외 러닝, 어떤 것이 더 좋으며 각각의 장/단점은 무엇일까요?
러닝머신과 실외러닝의 차이
러닝머신은 기본적으로 날씨와 시간에 상관없이 실내에서 운동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 또한, 땅의 기울기나 거친 지형에 대한 걱정도 할 필요가 없고 빠른 속도나 긴 거리도 안전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. 이와 대비되는 실외러닝의 경우 실내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과의 소통이 가능하며, 새로운 경험과 환경을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또한, 러닝머신이라는 장비 없이도, 헬스장에 가지 않고서도 언제든지 적은 지출로 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러닝머신과 실외러닝의 제한사항
그렇다면, 각각의 제한점,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? 러닝머신은 장시간 사용 시 지루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같은 공간에서 한 방향만을 바라보고 뛰니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연과 소통되지 않아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 실외러닝의 경우에는 결정적으로 "날씨"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. 비가 오거나 바람이 심하게 불면 뛰는 것을 포기하기 쉬워지죠. 또한, 땅의 기울기나 거친 지형 등의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어서 러닝초보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
장/단점 정리
러닝머신의 장/단점
- 장점 :
1) 날씨나 시간에 상관없이 실내에서 운동 가능
2) 땅의 기울기나 거친 지형에 대한 걱정 없음
3) 빠른 속도나 긴 거리를 달릴 수 있어 유용함
- 단점 :
1) 장시간 사용 시 지루할 수 있음
2) 새로운 경험과 자연과의 소통을 할 수 없음
실외 러닝의 장/단점
- 장점
1) 실내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과의 소통 가능
2) 새로운 경험과 환경을 경험할 수 있음
3) 러닝머신보다 적은 지출로 운동 가능
- 단점
1) 날씨에 영향을 받음
2) 땅의 기울기나 거친 지형 등 러닝머신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
3) 러닝머신보다 낮은 속도로 운동해야 할 수도 있음
이처럼 러닝머신과 실외러닝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, 개인의 선호나 목적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.
하지만, 어떤 러닝을 하든 관계없이 러닝은 우리 몸에 유익한 선택입니다:)
댓글